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정보

아이폰 멀티태스킹 어플 굳이 종료하지 않아도 되요!

by 만웅이 2016. 1. 11.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아이폰을 사용하고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잘못알고있거나 궁금한 내용들이


있는데 오늘은 아이폰 멀티태스킹 어플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팟, 아이패드와 같은 iOS 기기는 홈 버튼을 눌러서

앱 화면에서 빠져 나갑니다.


그런데 홈 버튼이 멀티태스킹, 즉 윈도의 '최소화'같은 역할도

하다 보니 홈 버튼을 누르면 앱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어 배터리와 데이터를 잡아먹고 속도를

느리게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은 자주 홈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눌러 멀티태스킹 바를 열고, 멀티태스킹 바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 아이콘 좌측 상단의

-표시를 눌러 멀티태스킹 바에서 모든 앱을 제거하곤 합니다.



(실제로 '아이폰 어플 종료'등의 검색어로 검색하면 백그라운드 앱은 배터리와 데이터를 잡아먹고 속도를 느리게 하므로

 반드시 멀티태스킹 바의 모든 어플을 종료하라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사실 iOS는 일일이 이럴 필요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홈 버튼과 뒤로가기(종료) 버튼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백그라운드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종료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iOS는 앱 실행 중 홈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앱의 활동이 종료됩니다.


대부분의 앱이 사실상 종료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배터리나 데이터 걱정, 성능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멀티태스킹 바는 상황에 따라서 '최근 실행 앱 목록'정도로 생각해도 될 듯 합니다.



그리고 iOS 앱에는 다음의 5가지 실행상태가 있는데요,

비실행 : 중지 혹은 실행되지 않은 앱의 상태

비활성 : 실행되었지만 이벤트를 받지 않고 있는 앱의 상태 (예를 들어, 앱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기기가 잠금 설정된 경우)

활성   : 사용중인 앱의 일반적인 상태.

백그라운드 : 화면에 나타나지 않지만 코드는 여전히 실행되고 있는 상태.

중지   : 메모리 상에 존재하긴 하지만 코드가 실행되고 있지는 않은 상태.



여기에서 활성이냐 비활성이냐는 서로 관련이 없는데요, 대부분 혼란스러운 것은 활성에서 백그라운드로, 중지로 그리고 비실행 상태로 바뀌면서

어떻게 되는가 입니다. 사용자가 홈 버튼을 누르면, 앱은 활성에서 백그라운드 상태로 바뀌는데, 그러면 대부분의 앱들은 몇 초가 지나면


백그라운드에서 중지 상태로 변환됩니다. 중지된 상태의 앱들은 기기의 메모리 상에 남아 있고, 그러므로 다시 활성 상태로 바뀔 때

재빠르게 상태가 전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앱들은 프로세서 시간과 배터리 전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앱이 메모리 상에 잔류한다면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 수동으로 그것을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용자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필요는 없고, 그 이유는 iOS가 그러한 작업을 알아서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게임과 같은 메모리를 많이 소비하는 앱을 실행하는 경우, iOS는 메모리에서 중단 상태의 앱을 제거하고 비 실행 상태로 전환시킵니다.

즉, 그러한 앱들은 메모리 상에서 완전히 삭제되고 차후에 사용자가 해당 앱을 다시 누르면 새로운 상태로 실행됩니다.


이러한 상태들이 멀티태스킹 바에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서 혼란이 발생하는겁니다. 

멀티태스킹 바는 앱의 상태가 백그라운드, 중지, 혹은 비 실행 상태인지에 관계 없이 최근에 실행된 앱의 목록만을 보여줍니다.

(현재 활성 상태인 앱은 멀티태스킹 바에 나타나지 않는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음악을 재생한다거나 하는 등 계속 할 일을 하며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어야 하는 앱들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면서 계속 음악을 재생하는 등 할 일을 합니다.(사실 이런 앱은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어야 하는 게 정상입니다.)


이런 앱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음악 재생을 멈추거나 하는 식으로 앱의 활동을 직접 멈추게 하면 됩니다.

(뭐 굳이 원한다면(큰 의미는 없지만) 위와 같이 멀티태스킹 바에서 종료해도 됩니다.)


그러니 아이폰 쓸 때마다 번거롭게 멀티태스킹 바에서 앱 종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알아서 다 관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