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이야기

직장인대출조건과 대출금리 알아보기

by 만웅이 2015. 11. 28.
반응형


.



오늘은 직장인들이 궁금해하는 직장인대출에대한

조건 및 금리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직장인들의 경우 수입은 한정되 있고

갑작스런 자금이 필요할때 어쩔수 없이 직장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 볼 수 밖에없는데요...


정해진 고정 지출만 해도 저축이나 부모님 용돈,

차량 유지비, 매월 행사처럼 다가오는 경조사..


간헐적인 지출이 계속 되곤 합니다.

간혹가다가 지출이 수입을 뛰어 넘는 경우도

일어나는데, 꼭 이럴때마다 목돈이 필요로 하는


일이 꼭 발생하게 되어, 급하게 대출창구를

이용하게 되는데, 결혼준비자금이나 주택구입 등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에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대출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직장인이라면 갑자기 돈이 필요할때.

"지금 500만원이 필요한데... 신청을 하면 얼마나 받을 수 있지?" 라는 걱정을 한번씩은 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되니 신용관리는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직장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은...

1금융, 2금융, 사금융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금융권마다 취급하는 대출상품들의 종류도 다양하고, 대출

한도와 금리도 각양각색으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이 되는 조건은... "직업의 안정성 + 소득 + 신용등급" 에 따라 결정 됩니다.

그럼, 각 금융권 별 직장인대출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금융권은 제외하구요...





1 금융권


직군 : 1금융권의 금융사는 모두 자체 기업정보 데이터 베이스에 등재된 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함.

신용등급 : 최하 7등급 이상 (은행마다 거래 실적 등을 조건으로 가능한 곳도 있음.)

재직기간 : 최하 3개월 이상 가능함.

연봉 : 최소 1,700만원 이지만 대체적으로 2,000만원 이상





2 금융권


직군 : 재직증빙 또는 소득증빙이 가능한 모든 사업장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함.

신용등급 : 최하 9등급까지가 가능하며 2 금융권 대출상품의 유효등급이 9등급.

재직기간 : 외감법인이나 상장업체와 우량업체는 재직기간 2개월 이상도 가능.

연봉 : 최소 1,200만원 이상.


각 은행마다 차이가 있고 재직기간이 3개월이 되지 않더라도 직장인 대출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기본적은 대출조건이 되지 않는 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기관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와 먼저 상담을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먼저 생각하는 것이 원하는 금액과 이자. 즉, 대출한도과 금리가 아닐까 하는데요.

어떻게 해서는 낮은 금리로 높은 한도를 원하지만.. 그것이 힘들기 때문에 이런저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대출상품의 금리와 한도 결정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출금리


대출을 받을 때 누구든지 낮은 금리를 원하게 됩니다.

0.5% 라도 낮은 금리를 준다면 당연 그 상품을 선택하여 대출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신용대출과 같은 경우에는 국내시중은행이 연 7% 정도로 최저 금리를 제시하고 있고,

외국계 은행은 연 5.9% ~ 연 25.4% 까지 적용을 받습니다. 2 금융권은 카드사의 금리 연 7%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방법을 보면...

한국신용평가정보기관 등의 신용등급과 점수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마다 차등되게

적용합니다. 그러나, 대출심사 과정에서 대출을 담당하는 금융사별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택의 유형과 거주형태 등이 어느정도 플러스 요인이 되는 금융사가 있고, 학력과 직장의 근무기간, 재직중인

직장의 규모로 금리를 결정하는 금융사도 있습니다.


저리의 대출을 원한다면 금융사의 전단지나 영업사원을 통하여 상담을 받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여 각각의 금융사의 특징과 어느정도의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한도


금리가 아무리 저렴하다 하더라도 목적한 한도가 되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겠죠?


그렇다고, 금리가 높은 금융권이나 사금융에 손을 벌리게 되면 이자도 갚기 힘든 상황에 빠질것은 당연한 결론이고...

대출한도 결정에 앞서 평균적인 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내시중은행을 첫번째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시중은행은 대출자의 연봉만큼의 한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무하고 있는 직장의 규모에 따라 한도는 변동 될 수 있고, 외국계 은행의 경우에는 한도가 상당히 높고 금리도 안정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한도가 높고 충분한 자격이 된다면 당연 1 금융권을 선택하는 것이 순서이겠지만.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데 많은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개업을 통한 신용대출과 자영업 대출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진리!

대출을 중개업이나 자영업으로 하는 곳에 문의를 하게되면 여러 곳의 금융기관에 조회를 하게되어, 상담자의 신용도가

크게 하락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판별하느냐는 한국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각종 수수료 요구시 의심!!

정식적으로 등록된 대출기관에서는 취급수수료외에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취급수수료 이외에 또 다른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상담자를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이는 경우이니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서류를 함부로 넘겨주면 안됩니다!!

대출을 해 준다고 상담자를 속이고 대출관련 모든 서류를 받아 대출회사로 서류를 접수하여 자신의 서류인것처럼 꾸며

대출을 받고 대출금을 가지도 튀어 버리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 방법도 점점 지능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관련 서류를 함부러 넘겨주면 절대 안되는 이유 입니다.


위의 세가지는 대출실행전에 꼭 알고 있어야 할 사항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관도 제대로 읽어보지 않고 덜컥 대출계약을 했다가 나중에 큰 손해를 보기도 하는데요..

각별히 주의하고 또 주의해야 하는 것이 대출인 것 같습니다.





1 금융권 대출이 힘들다면 그에 못지 않은 2 금융권도 생각해 볼 수도 있는데요.

아무리 힘들어 돈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절대로!! 사채나 대부업체는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각 금융기관별로 대출금리와 한도는 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2 금융권 중에서도 1 금융권 못지 않는 금리와 한도를 약속하는 곳이 있고, 또한 그런곳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정보만 가지고 대출을 받았다가는 큰 손해를 볼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전문가의 맞춤 설계를 이용하여

지혜롭게 빌리고 지혜롭게 상환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아무튼 대출오래써서 좋을건 없으니 되도록이면 빨리 갚도록 하세요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