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현금서비스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by 만웅이 2015. 12. 16.
반응형


오늘은 카드사의 현금서비스에 대한 진실에대해서

한번 파헤쳐 볼까 합니다.


성인이되면 누구나 신용카드를 만들게되고 또한,

돈이 급하게 되면 현금서비스를 한번쯤은

사용을 해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과연 우리들의

신용등급에도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현금서비스 이용 방법!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를 통해 소액의

현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금서비스는 은행의 CD기나 ATM기, 전화신청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장에 현금이 없을 때 간단하게 현금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현금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금서비스의 이율과 유의사항은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볼까요?





현금서비스 이자율과 이자 계산법!





현금서비스 이자율은 다른 대출서비스에 비해 훨씬 높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카드사가 6~28%사이의 이율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 중 10%미만의 이율이 적용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대다수 사람들은 20%내외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현금서비스 이자 계산법은 ‘이용금액×등급별 이자율×(이용일수×365)’이렇게 계산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용일수 계산도 살짝 복잡한데요. 카드사별로 현금서비스 상환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이용하는 카드사의

기준을 따라 계산하시면 됩니다.


현금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실 때에는 신중히 생각하신 후에 이용하시는 게 좋은데요, 그 이유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실 때에는 대출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달리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소액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이라 생각하지 않고 가볍게 사용하게 됩니다.


현금서비스를 자주 받는 것은 통장에 현금이 없다고 인식이 되어 금융권에서 사용자의 현재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낮아지게 되면 더불어 현금서비스 이자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악순환의 반복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현금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카드론이 많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카드론은 신용카드회사 당사나 제휴를 맺은 은행에서 회원을 대상으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이는 신용등급과 카드 결제실적, 담보 등에 따라 정해지는데요. 카드론 역시 신용등급하락에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엔 낮았던 이율도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높아져버리고 맙니다.


이러한 현금서비스의 고금리, 신용등급 악영향 때문에 사채 등의 대출로 유도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햇살론 등의 대출을 받으면 비교적 안정적인 금리와, 더 긴 대출, 상환기간이 이득인데요.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채 모두 부채인 것은 마찬가지니 본인의 경우에 맞게, 상환 할 수 있는 능력에 맞춰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세 경우와는 다른 리볼빙서비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리볼빙서비스는 카드대금을 완납할 수 없을 경우 일부를 다음 달 결제로 미루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금서비스와는 달리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거 카드 대란을 막기 위해 현금서비스 리볼빙 결제를 금지시킨 후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위험도를 잘 알지 못한 채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의 유혹은 강렬하지만, 그 후를 생각하면 망설여지는 게 사실입니다.

가끔 정도는 괜찮을 수 있지만 한번사용하면 계속 이용하게 되는 게 현금서비스인데요,

혹여 이용하게 되더라도 성실한 상환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잘 알지 못하고 사용하던 현금서비스.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잘 알고 사용합시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으면 하네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