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정보

어린이다이어트는 어떤방법으로 해야할까요?

by 만웅이 2015. 12. 5.
반응형


어린이다이어트?

어린이가 무슨 다이어트를 한다그래!


쯧쯧쯧...


이렇게 생각하시는 부모님들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예전과 달리 패스트푸와 각종 고칼로리

음식에 노출된 어린이들에게 소아비만은 생각보다

위험 할 수가 있습니다.


옛날 어른들은 '아이를 작게 낳아서 크게 키워라'

라는 종종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크게 키우다 보면

평균보다 너무나도 커져 엄마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꺼에요. 오늘은 소아비만으로 고민하는 엄마들을 위해

건강한 어린이 다이어트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소아비만인 어린이들은 높은 비율로 성인비만으로 이행 될 수 있기에 어렸을때부터 엄마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몸무게 많이 나가서 걱정이라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글을 알려드리며 어린이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도록 해요.





어린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소아비만의 정의를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비만은 비만도 20% 이상인 경우와 체질량 지수가 95백분위 수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소아비만은 정상 몸무게보다 10%이상 초과하면 과체중, 20%이상 초과하면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과체중일때부터 엄마들이 아이들의 건강관리를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비만이 아이들이 많지 않았지만

요즘은 영양과잉과 활동력 저하에 따라서 어렸을때부터 비만인 아이들이 늘고 있어요.


그래서 엄마들은 더욱더 신경써서 아이들의 몸무게, 체질량지수를 파악하셔서 어렸을때부터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소아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이유, 바로 비만 정도를 결정짓는 지방세포가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방세포가 늘어나게 되면 다른 사람들보다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하게 되고 잘 빠지지 않기에 악순환이

계속되는데요, 살이 빠진다고 해서 지방세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크기가 감소 될 뿐입니다.





특히 초등학생 ~ 고등학생 사이에 비만이라면 이때는 꼭 다이어트를 해주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주셔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의지력있게 다이어트를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그렇게 하지 못하는데요.


따라서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다이어트를 도와주셔야 날씬한 몸매는 물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원인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저 이유식 시기때 적절한 이유식을 하지 않고 우유를 많이 먹은 경우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우유를 완전히 떼고 일반식으로 밥을 먹을때 고열량 식품을 많이 먹고 편식, 과식을 하는 식습관이 오래 지속되면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아이가 비만이 되었을때는 적절한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아이의 식습관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떻게 개선하며 식이요법을 실시해야 하는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들은 성인과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이기 대문에 너무 무리한 식사 조절은 성장장애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에게 균형잡힌 식단을 주어 건강을 챙겨 보자고요.


다이어트를 하려면 몸을 활발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은 상식! 아이가 하루에 1시간 이래도 햇빛아래서 뛰어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또래 친구들이 많은 놀이터, 키즈카페등에서 땀을 흘리고 신나게 놀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살도 빼고 성장에도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 환경이라면 집에서 율동, 체육활동등을 통해 신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또래와 다른 통통한 몸을 가진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도록 마음의 안정감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있게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 주는 것이

어린이 다이어트의 첫걸음 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린이에게 너무 심한다이어트는 성장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심한다이어트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